원작에는 전방 가드나 슈퍼 아머 등 방어 상태가 있다. 이 중 전방 가드는 말 그대로 전방에서 들어오는 피해와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을 막아내는 것이다.
검은사막 모바일에도 이런 방어 상태들이 존재한다. 워리어나 발키리 유저라면 토벌 임무나 PvP등을 플레이하면서 전방 가드 기술을 사용했을 때 피해를 막아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이에 원작처럼 상태 이상 공격도 막아낼 수 있을지 실험을 통해 알아봤다.
▲ 원작의 방어 상태 설명. 모바일의 전방 가드는 과연 어떤 성능일까?
실험 1. 가만히 서 있을 때 발동하는 가드는 어떤 판정? 판정은 전방 가드와 동일. 다만, 4번 밖에 못 막는다.
워리어나 발키리는 적을 락온한 상태에서 가만히 있거나 적 주위에서 이동하면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대미지를 전부 막아낸다. 그렇다면 이 자세는 전방 가드 기술과 완전히 같다고 볼 수 있을까?
이를 확인하기 위해 위치가 화염구 기술을 사용할 때 발키리를 가만히 세워두거나 돌진 중 전방 가드 상태가 되는 방패 추격을 사용했다. 우선 가만히 서 있을 때 발동하는 가드(이하 일반 가드)는 막아낸 피해량에 관계없이 공격을 4회 가드할 때마다 비틀거리는 모션이 나왔다. 이 횟수는 구르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해 초기화시킬 수 없다. 예를 들어 가만히 서서 다른 타격을 3회 막았다면,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다음에 1회 가드할 때 비틀거리는 모션이 나오는 것이다.
이 외에는 가만히 서 있을 때와 기술을 사용했을 때 모두 동일하게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막아냈다. 따라서 일반 가드는 전방 가드와 동일한 판정이지만, 4회 가드하면 비틀거리는 차이만 있었다.
■ 실험 상세
1. 발키리 캐릭터로 가만히 선 채로 위치의 화염구 및 다른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가드 └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
2. 위치가 화염구를 쏘는 타이밍에 방패 추격 사용 └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 (1과 동일)
3. 워리어로 1과 같은 실험 반복 └ 일반 공격 및 화염구의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아냄 (1과 동일)
4. 일반 가드로 3회 가드 후, 구르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한 뒤 재차 가드 └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이어지는 1회 추가 가드 시 비틀거리는 모션 나옴
→ 일반 가드는 전방 가드 판정을 지닌 기술과 동일하게 피해와 상태 이상을 모두 막는다. 단, 일반 가드로 4회 가드 시 비틀거리는 모션이 존재한다.
▲ (좌 일반 가드, 우 방패 추격) 두 가지 경우 모두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받아냈다 ▲ 공격을 4회 받아내면 잠시 가드가 풀린다! ▲ 워리어의 일반 가드도 마찬가지
실험 2. 전방 가드로 막을 수 있는 상태 이상 종류는?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 가드 가능. 장판 대미지는 가드 불가능
검은사막 모바일의 상태 이상은 경직, 기절, 빙결, 바운드, 넉다운, 넉백, 띄우기, 잡기까지 총 8가지가 존재한다. 이 중 첫 실험에서 가드했던 화염구는 넉백 효과가 있다. 그렇다면 나머지 7가지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기술들도 가드할 수 있을까.
이에 나머지 7가지 상태 이상을 가진 기술을 가드해본 결과, 잡기를 제외한 다른 기술은 모두 대미지/상태 이상을 막아낼 수 있었다. 또한, 대지의 구속과 '화상' 심화를 가진 '유성 낙하'는 첫 타격을 막아낸 뒤 이어지는 장판 대미지를 막지 못했다.
정리하면, 전방 가드는 잡기와 장판 기술은 막지 못한다.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. 말 그대로 전방에서 들어오는 모든 대미지와 상태 이상은 무리없이 막아냈다.
■ 실험 상세
실험에 사용한 상태 이상 기술(해당 기술들로 정면에서 가드 중인 발키리를 공격하고 결과 확인)